국제물류학과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제조, 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할 핵심 물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심화된 물류지식을 교육하며, 데이터 분석과 IT 역량을 겸비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산학협력 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교과과정은 경영경제대학에 필수적인 교과목을 기초로 하여, 물류전반에 대한 이해, 세부분야에 대한 학습, 전략적 사고를 위한 학습으로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용적으로는 물류관리. 물류시스템과 IT, 운송물류경제, 무역과 통상, 산학교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이 교과과정은 세계적인 연구수준과 산학협력 역량을 갖춘 글로벌 교수진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약 50% 이상의 전공수업이 영어와 중국어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각 세부 분야별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및 IT 활용 교육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물류기업인 롯데 글로벌로지스, HMM의 임직원이 전공교과를 각각 개설하여 직접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경력관리를 위해, 학기 중이나 방학기간에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인턴활동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 혁신을 위해 머신러닝 해커톤, 데이터 혁신 물류현장 교육, 데이터 활용 역량강화 특강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혁신물류인력을 양성하고자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류활동이 글로벌하게 확장되고 물류를 통한 혁신이 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마인드와 혁신역량을 보유한 물류전문인력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제물류학과는 이러한 비전 아래 글로벌 비즈니스 혁신에 기여하는 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력양성을 위해 글로벌 역량, 혁신역량, 산학 역량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이는 중앙대학교 내 설치된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 자연과학대학, 생명공학대학, 공과대학, 창의ICT공과대학, 소프트웨어대학, 경영경제대학, 의과대학, 약학대학, 적십자간호대학, 예술대학, 체육대학에 속한 69개 학과/부를 대상으로 두 해마다 대학본부에서 실시하는 학문단위 평가 입니다.
국제물류학과는 연구(국내/국제 논문수, 대외연구비 수주액, 논문 피인용), 교육(취업률, 중도탈락률, 교육만족도), 재정(대학재정 기여) 등의 기준에 따라 중앙대학교 내 69개 학과/부를 대상으로 비교/분석하는 종합지표기준 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었고, 또한 전국 대학의 유사학과(Peer)와 비교/분석하는 Peer지표기준 평가에서도 69개 학과/학부 중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